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갑상선과 부갑상선 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경험을 공유하고자 시작된 본 갑상선연수회가 올해로 16회를 맞았습니다. 그동안 보내주신 많은 성원과 협조에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나날이 발전하는 최신 지식과 다양한 수술 술기를 습득하고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토론과 배움의 자리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고자 합니다.

그간 갑상선암의 진단과 치료 모든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갑상선연수회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갑상선, 부갑상선 진료의 최신 지견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갑상선 수술 분야의 발전에 기여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이제는 국내를 넘어 국제적으로 대한민국이 갑상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데 일조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연수회에서는 국내외 이비인후과, 병리과, 핵의학과, 내과의 저명한 교수님들을 연자와 좌장으로 모시고 갑상선암의 epidemiology, 분자의학적 최신 진단법, 변화된 병기 분류와 치료 가이드라인, 유두암의 active surveillance, 술중 반회후두신경과 부갑상선 보존을 위한 술기, 술후 합병증의 처치, 재발암과 진행암, 수질암, 미분화암의 치료법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발전하는 최신 경향을 실질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또한 터키의 Sefik Hosal 교수님을 모시고 갑상선 유두암에서 경부 처치에 대한 논란에 대해 정리하는 특별 강의와, 미국의 Ralph P. Tufano 교수를 모시고 향후 미국갑상선학회의 갑상선암 권고안의 변화를 미리 알아보고 최근 각광받고 있는 Transoral thyroidectomy에 대한 귀중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전문의, 전공의, 학생과 간호사를 모두 포함하여 갑상선암 환자의 진료와 치료에 관심있는 모든 분들을 갑상선 연수회에 정중히 초대하고자 합니다. 이번 연수회도 최신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는 유익한 자리가 되리라 생각하며, 많은 분들의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4월
태 경, 이강대, 권순영